회화과


창조적 미술인 양성

회화과는 폭 넓은 교과과정을 통하여 시각예술을 기반으로 하는 유능한 현대미술 작가, 일러스트-만화 창작자, 영상 제작자 및 관련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. 다양한 주제와 표현기법, 매체를 익힘으로써 스스로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창작능력을 습득하고, 시각예술 분야에 대한 다양하고 심도 깊은 연구 활동을 통해 완성도 있는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 또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, 시각예술을 통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려 노력한다.

회화과의 졸업생은 시각예술과 관련 분야에 대한 이해능력과 표현 및 실무능력을 갖추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. 그 영역은 크게 현대미술 영역, 문화컨텐츠 영역, 교육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, 우선 현대미술 영역에서는 미술창작에 헌신하는 작가, 그리고 이의 전시와 진행, 평가를 담당하는 전시기획자(큐레이터), 갤러리스트등의 분야로 진출할 수 있고, 문화컨텐츠 영역에서는 일러스트, 만화, 영상 제작, 디자인 등 창의력을 기반으로 시각적 결과물을 도출하는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, 마지막으로 교육 영역에는 학원 및 다양한 기관에서 유치부, 중 고등부 학생의 시각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, 또는 대학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로 진출할 수 있다.


입학 후의 교육

입학 후 4년간의 교육은 각 학년별 목표에 따라 이루어진다.

우선 1학년에서는 정밀한 시지각적 관찰 능력을 기르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수업들과, 현대 미술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수업들로 구성되어 있다. 그리고 2학년은 표현능력을 심화하고 다양한 매체를 다루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3학년에서는 주제표현을 심화하고, 다양한 문화적, 이론적 배경을 연구할 수 있는 수업들이 준비되어 있다. 마지막으로 4학년은 개인의 작품 제작능력을 심화하고, 관련 분야를 탐구할 수 있는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다. (교육과정의 ‘회화과 교육과정 흐름도’ 참조)

한남대학교
회화과